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큐프라임 생명의전략번식 1부 끝없는 선택

by shin스틸러㏇ 2022. 3. 21.
반응형

다큐_프라임_생명의_전략_번식_1부

 

다큐프라임 생명의 전략 번식 1부 끝없는 선택

 
1부. 끝없는 선택 [3월 21일(월)]
2부. 은밀한 전쟁 [3월 22일(화)]
3부. 살아남은 것들의 도전 [3월 23일(수)]
방송일시 
2022년 3월 21일(월) ~ 3월 23일(수) 밤 9시 50분 ~ 10시 45분

 

 

삼성전자 그랑데AI 드럼세탁기 WF21T6500KV 21kg+건조기 DV16T8740BV 16kg+직렬설치 패키지 방문설치

COUPANG

www.coupang.com

1부. 끝없는 선택
 
자연은 환경에 잘 적응한 개체를 선택한다. 그래서 지구에 존재하는 생명들은 생존과 번식을 위해 자연의 선택에 적응하며 끊임없는 변화와 진화를 거듭했다. 과연 자연은 그들로 하여금 어떤 선택을 하도록 했을까? 
 
짧은 생애를 사는 하루살이는 2년을 기다리고 짧은 짝짓기를 마치고 곧바로 죽는다. 오직 짝짓기만을 하기 위해 성충으로 우화할 때부터 입이 존재하지 않는다. 먹는 기능마저 포기하도록 진화된 것이다. 번식을 위해 선택되어진 삶은 천적을 피해 비행 중 짝짓기를 하고, 또 수 만 개의 알을 한꺼번에 쏟아내며 숫자로 승부한다. 
 
반면 남아메리카의 열대우림지역에 서식하고 있는 수리남두꺼비는 지극정성의 양육투자로 번식에 성공한다. 암컷은 짝짓기 후 자신의 등에 알을 붙여서 키운다.
 
시간이 지나면 등껍질 피부가 점점 자라 알을 감싸게 되고 그 속에서 새끼들이 자라는 것이다. 피부에 상처가 나고 암컷은 고통스러울 테지만 천적의 공격을 최대한 방어하여 더 많은 새끼들이 생존할 수 있다. 
 
심지어 염낭거미에게는 새끼를 위한 죽음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이 선택되었다. 거미줄로 정성껏 산란장소를 마련하고, 새끼가 태어나면 자신의 체액을 먹도록 해 죽음에 이른다. 
 
번식을 위해 수컷들은 끊임없이 암컷의 선택을 받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대눈파리는 암컷의 마음에 들기 위한 독특한 겉모양으로 진화했다.
 
두 눈의 사이가 멀어지면서 마치 더듬이처럼 생긴 눈을 갖게 되었는데 눈 사이 간격이 크면 클수록 암컷들이 선호하기 때문. 그러나 이 긴 눈 때문에 대눈파리는 비행능력이 떨어진다. 비행 중 거미의 먹잇감이 되기도 한다. 그래도 번식을 위해 그들의 유전자는 긴 눈을 선택했다. 
 
생명들의 짝짓기 과정 역시 자연선택에 의해 여러 가지 형태로 등장한다.
암컷의 의사와 상관없이 폭력적이고 강압적으로 짝짓기를 시도하는 길앞잡이! 침실에 숨어서 사는 빈대 역시 얼음송곳처럼 생긴 무시무시한 생식기로 암컷의 배를 마구 찔러 짝짓기를 시도한다. 강한 번식력을 갖기 위해 난폭한 짝짓기가 선택된 것이다.
 
더 많이, 더 강한 유전자를 번식시키기 위해 자연은 생명들로 하여금 끊임없이 선택하도록 유도한다. 우리가 몰랐던 생명들의 치열한 번식 전략! 그것은 자연의 냉혹 선택에 의해 이뤄진다.
 
 
생명들의 궁극적인 목표인 번식! 자연의 변화에 적응하며 살아남은 생명들의 번식전략은 과연 무엇일까? EBS는 생명의 위대함과 신비로움을 살펴볼 수 있는 자연과학 다큐멘터리 EBS다큐프라임 <생명의 전략 번식> 3부작을 3월 21일부터 23일까지 방송한다.
 
시간은 유한하지만 생명은 영원하다. 40억 년 간의 진화를 거치며 지구에서 살아남기 위해 기상천외한 전략으로 자연선택을 받아 온 생명들!
 

탐사수 무라벨

COUPANG

www.coupang.com

 
그들이 존재하는 목적은 오직 하나 바로 번식이다.
 
번식이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변화무쌍한 환경에 적응하고, 죽음에 직면하고, 멸종이라는 위협에서 벗어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생명들의 기발하면서도 숭고한 전략, 번식! 하늘과 바다, 육지에 사는 다양한 생물들이 보여주는 경이로운 번식의 세계를 2년 가까이 취재! 국내 전역은 물론 남미와 인도네시아 열대우림, 중국, 일본, 러시아 캄차카 반도 등을 오가며 생생한 고품질 UHD(4K)영상으로 담아냈다. <생명의 전략 번식>은 거대한 자연과 생명의 신비로움을 만날 수 있는 고품격 자연과학 다큐멘터리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