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로병사의 비밀 823회 췌장암, 장기생존의 좁은 문을 열어라. 고주파 열치료, 오노미치 프로젝트

by shin스틸러㏇ 2022. 6. 22.
반응형

[생로병사의 비밀 823회 - 췌장암 장기 생존 고주파 열치료와 오노미치 프로젝트 장기 생존의 열쇠]

 

축구선수 유상철,애플 스티브 잡스, 그리고 배우 김영애 씨가 오랜 투병 끝에 결국 세상을 떠난 이 후 다시 주목을 받는 암이 바로 췌장암입니다. 

 

생존율이 10%를 채 넘지 못하는 통계율을 가지고 있는 췌장암은 그야말로 공포와 두려움에 대상인데, 최근 들어 발표된 국가 암 등록 통계에 따르면 5년 생존율이 12.8%로 기록되기 시작한 이후 처음으로 10%를 넘어섰습니다.

 

하지만, 5년 생존율 80%를 자랑하는 위암이나 대장암같은 다른 암에 비하면 여전히 턱없이 낮은 수치입니다.

 

생로병사의_비밀_췌장암
생로병사의 비밀

 

전이와 재발

 

췌장암은 특별한 전조증상이 없어 조기진단이 쉽지않습니다. 발견한 이후에도 이미 진행이 꽤 되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치료가 사실상 쉽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췌장은 그 주변에 위, 십이지장, 비장을 비롯해 주요 혈관들이 지나가고 있어서 다른 장기로의 전이와 재발이 매우 쉽습니다.

 

오늘 방송에서는 선행 항암치료와 고주파열치료등 여러 치료요법에 관해서 알아봅니다.

 

 

생로병사의_비밀
생로병사의비밀-췌장암치료시술

 

췌장암 조기발견의 열쇠

 

4년전 췌장암 수술을 받았다는 장남순 씨는 발견하기 어렵다는 췌장암을 적기에 수술을 받은 후 4년간 건강하게 지내는 중입니다. 남순 씨는 바로 혈당 수치 덕분에 조기발견이 가능했다고 합니다.

 

췌장암과 혈당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혈당수치를 통해 췌장암 조기발견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오노미치 프로젝트

 

일본 오노미치시에서는 2007년부터 췌장암 조기발견을 위한 특별한 진단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이것이 바로 오노미치 프로젝트입니다.

 

만성 췌장염이나 당 수치 변화 등과 같은 췌장암 위험 신호가 보이거나 초음파상 조금이라도 의심스러운 점이 발견되면 바로 종합병원으로 연계하여 조기발견을 높이는 프로젝트입니다.

 

생로병사의_비밀_오노미치_프로젝트
생로병사의 비밀

 

 

실제 일본의 췌장암 전체 생존율은 7.5%인데 반해 오노미치시의 췌장암 생존율은 20%로 일본 평균을 크게 웃돕니다. 췌장암 생존율을 높이기 위한 오노미치시의 공동체적인 노력 그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장기 생존

 

10년 전 췌장암 수술을 받고 현재까지 건강한 삶을 유지 중인 김경주 씨가 말하는 췌장암 완치의 비결과 장기 생존의 길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반응형

댓글